디테일에 강해야...
외국계 회사에서 늘 '여성 최초'란 말을 몰고 다니며 임원을 했던 김성희씨(가명).
그녀를 임원 자리에 오르게 한 것은 신출귀몰한 경영 전략이나 카리스마적 리더십이 아니었다.
바로 정성스런 복사 실력이었다.
"지방대학을 졸업하고 상경해 제가 맡은 일이 복사였어요.
그때만 해도 사무실에 대형 복사기가 귀할 때였습니다.
저는 복사할 때 종이를 대는 판, 덮는 뚜껑을 모두 약품과 걸레로 깨끗이 닦고
종이를 정확히 제자리에 배치한 뒤 복사를 했어요. 혹시라도 복사하면서
나오는 검은 점 등 잡티를 없애기 위해서였지요.
그리고 스테이플러도 정확히 일정한 위치에 찍었지요.
언제부터인가 사람들이 복사 서류만 보고도 제가 한 것인 줄 알아보더군요.
하루는 사장님께 낼 결재 서류를 복사하란 지시를 받았어요.
퇴근 시간이 지나서 복사를 하는데 양이 많아서인지 그만 복사기가 고장이 났지 뭡니까.
비상 연락망을 가동해 퇴근한 복사기 회사 직원을 수소문,
협박 반 애걸복걸 반 심야 수리를 부탁해 결국 새벽 3시 무렵에야 겨우 복사를 마칠 수 있었습니다."
이것이 소문이 나면서 사장님 귀에 들어갔고,
사장은 "복사를 이처럼 정성스럽게 책임 있게 하는 직원이라면 무엇을 맡겨도 잘할 것"이란 신뢰를 표하며
그녀에게 가고 싶은 부서를 물어 배치해주었고 그 결과 임원까지 된 것이다.
비슷한 경우로 기업의 CEO가 된 분이 있다.
그 분이 처음 기업에 배치되어 맡은 일은 신문 스크랩이었다.
아침마다 일간신문을 보고 회사 경영에 도움이 될만한 기사를 스크랩하여 사장에게 보고하는 일이었다.
그는 보기 좋게 오리고, 복사한 뒤, 출처를 밝힌 뒤 스크랩을 했다.
그 뿐 아니라 이를 점점 진화 발전시켰다.
아이템 별로 묶기도 했고, 중요한 부분을 빨간 펜으로 줄을 긋기도 했다.
임원들이 궁금하리라 예상한 것에 대한 메모를 간단히 달기도 했다.
이런 행동은 예전 직원과 큰 대조를 보였다.
그 직원은 대학원까지 나온 내가 이런 일을 하냐면서 늘 입을 내밀고 다녔고, 스크랩도 무성의 그 자체였다.
임원들은 점점 스크랩을 자주 보게 되었고 그 직원에게 중요한 일을 맡기면서 성장할 수 있었다.
성공한 사람들은 대부분 디테일에 강하다. 보통 사람 눈에는 '좁쌀 영감', 소심쟁이로 보인다.
하지만 이런 디테일이 있었기 때문에 그렇게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이다.
대박이란 말을 잘 쓰는 사람은 대부분 대박과는 거리가 먼 사람들이다.
이 세상에 대박이란 없다. 이런 자잘한 것들이 쌓여 대박이 되는 것이다.
매번 삼진을 당하면서 언젠가는 홈런을 치고 말겠다고 있는 힘껏 치는 사람보다는
팀 승리를 위해 매번 성실히 작은 안타를 만드는 사람이 팀에도 유리하고 이런 사람이 대성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