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사/재테크

7월 1주차, 하락장에서의 관심 종목 (한신공영, S-Oil, SK이노베이션, 엔씨소프트)

mynotepad1 2018. 7. 8. 23:27

미국 - 중국간의 무역갈등, 유가/환율 상승, 2분기 주요 기업들의 실적 악화 등의 이유로 KOSPI 지수가 지난주에 급격히 하락했다. 

KOSPI 지난 주에는 연중 최저치인 2243.9 까지 떨어졌다. 1월의 최 고점인 2607 과 비교하면 약 14% 가 하락한 것으로, KOSPI 는 1년 전 수준의 주가로 돌아간 셈이다. KOSDAQ 역시 1월 932 에서 이번 달 들어 779 로 코스피에 비해 낙폭은 더욱 컸다. 

지금은 매우 힘든 장세로 많은 투자자들이 손실을 기록하는 중이다. 이런 장에서는 투자 금액과 매매를 줄이고 관망하면서 기회가 오기를 기다리는 것이 낫다. 하지만 이런 하락 장세에서도 매수 기회를 노려볼 수 있는데, 수출 보다는 내수주. 우량 저평가 주, 경기 방어주, 배당주 중심으로 최대 3개월 정도를 보고 저가 매수를 하면 분명히 반등을 통해 수익을 낼 기회를 잡을 수 있다고 판단된다. 


- 우량 저평가주 (한신공영) 

내수주의 대표적인 종목으로 건설주가 있다. 건설주는 전반적으로 업황이 좋지 않아 그동안 많이 소외되어 왔다. 하지만 한신공영의 경우 작년 말부터 분양을 개시한 주요 프로젝트 (부산 일광지구, 세종 지구) 등의 분양 흥행 덕분으로 매출과 손익이 크게 늘어났다. 추정 per 은 1.9 에 불과하고, 전년 동기비 올해 매출은 80%, 손익은 489% 나 상승하였다. 그럼에도 최근의 주가 하락에 의해 추정 PER 은 2가 채 안되는 상황이다. 저평가 매력이 부각되는 구간으로 3분기 내 수익율 20% 를 목표로 보유하되, 횡보를 계속 할 경우 매집하여 매매 비중을 높일 생각이다. 


- 한신공영 차트 

- 한신공영 재무재표 


- 배당주 (S-Oil, SK 이노베이션)

정유주들은 유가 상승시에 수혜종목으로 분류한다. 

S-Oil 은 대표적인 배당주로, 대주주가 사우디 아람코인 관계로 매년 높은 배당성향을 유지하고 있다. 최근에는 실적개선과 더불어 가격까지 하락하여 연중 최저치를 유지하고 있어 업종 내 최 선호주이다. 다만 높은 배당성향으로 인해 타 정유주에 비해 가격변동폭이 작은 편이라 10만원 초반대로 하락할 경우에 매수를 시작할 계획이다. 

- S-Oil 차트 


- S-Oil 재무재표 


SK 이노베이션 역시 4% 이상의 배당성향을 유지하고 있다. 최근에 급락하여 밸류에이션 매력이 부각되고 있어 19만원 이하에서 매집을 시작했다. 가격 변동성이 크지 않은 종목이라 상황 추이를 보면서 수익이 나는 시점에서 매도를 할 계획이다. 20만원 이상으로 상승할 경우에는 분할 매도를 시작할 것이다. 


- SK 이노베이션 차트


- SK 이노베이션 재무재표


- 경기 방어주, 내수주 (SK 텔레콤, 엔씨소프트) 

SK 텔레콤, 유플러스 등의 통신업종은 대표적인 경기 방어주로 손꼽힌다. 통신/휴대폰을 사용하는 인구는 고정적으로 꾸준하게 지출이 있기에 하락장에서도 통신주들은 꾸준하게 수익을 낼 수 있어 주가가 안정적으로 유지된다. 다만 아직 SK 텔레콤 주가는 수익을 낸다는 확신이 없기에 관망 중이다. 게임주도 시장 경기 영향을 덜 받는 종목인데, 게임 대장주이면서도 주가가 횡보 중인 엔씨 소프트를 눈여겨 보고 있다. 엔씨 소프트는 33만원으로 연중 최저가를 찍은 이후 35만원 선에서 지지가 확인 되었으므로 35만원 이하로 하락이 된다면 매수를 시작할 계획이다. 

참고 : 5월의 관심종목 - 엔씨소프트  (단타로 수익을 내고 매도하고 관망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