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형식

 *오페라: 처음부터 끝까지 음악으로 완성 되어진 음악극 형식입니다. 중간에 대사가 간간히 나오지만 전체적으로 볼때 음악적 공간 안에 표현됩니다. 거의 모든 대사도 노래 통해 표현하며 간간히  흥미를  주기위해 춤도 들어가는 오페라도 있지만 춤은 내용을 이어가는 한가지의 방법일뿐 오페라 가수에 의한 음악이 주내용입니다.

*뮤지컬: 연극 형식을 취하며 음악과 춤으로 내용을 나타 냅니다. 연극처럼 음악없이 대사를 하다가   상황이나 대사에 맞는 주제를 가진 노래를 부르면서 춤을 추고, 그게  끝나면 또 다시 연극으로 돌아가 극을 진행합니다.


 쉽게 말해

 오페라는 노래가 모태가 되어 연극적인 요소를 결합한 것이라면

 뮤지컬은 연극이 모태가 되어 음악적인 요소를 결합한 것입니다.




2.공연장소와 연주의 차이

*오페라: 오페라 전용극장에서 하는데 그 이유는 음향시설이 좋고 ,

오페라 가수는 성악가들이여서 마이크가 따로 필요 없습니다. 성악가들은  육성만으로도   충분히 관객에게 전달할수 있기 때문이죠.  오케스트라도 항상 무대와 객석 사이에 있는 오케스트라 전용 피트에서 같이 공연을 합니다.  실내악규모로 축소하는 한이 있어도 오케스트라와 꼭같이 공연하는게 원칙입니다. (간혹 실외에서 하는 특별한 경우에 마이크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뮤지컬: 주로 극장에서 배우들에 의해 공연하기 때문에 일반 가수들 처럼 마이크를 사용합니다. 춤도 추고 노래도 불러야 하기 때문에 반주도 일반 가요반주를 사용하며 때로는 녹음돤 반주를 사용하기도 하지요.




3.연주자 명칭

*오페라: 공연하는 사람들을 (가수)라고 부르며 오페라는 가수가 음악을 위주로  공연합니다.

*뮤지컬: 공연하는 사람들을 주로 (배우)라고 부르며 뮤지컬은 배우가 노래하고 춤추는것을 위주로 공연합니다.


 '오페라 가수'라는 말은 있지만 '오페라 배우'라는 말은 거의 쓰지 않습니다

 '뮤지컬 배우'라는 말은 있지만 '뮤지컬 가수'라는 말은 거의 쓰지 않습니다.




4.언어의 차이

 *오페라: 극 전체가 음악이 중심이고 언어를 중요시 하기때문에 노래가   대체적으로 원어로 불립니다. 그래서 내용을 설명한 책자가 필요하며 미리 그 내용을 알아야 감상하기가 좋습니다.

 *뮤직컬:뮤지컬은  자기 나라 말로  번역곡또는 개사곡으로 편집하여  공연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내용을 알아듣기가 쉽습니다.

 

출처: 다음 Tip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