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 브라우저가 7월 21일자로 52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생긴 가장 큰 변화 중 하나는 백스페이스 (맥 기준으로는 delete) 키를 눌러서 "페이지 뒤로가기" 기능이 제거된 것이다.

웹에서 입력한 정보를 수정하기 위해 백스페이스를 누르다가 페이지가 이전 페이지로 넘어가면서입력한 데이터가 날아가는 일을 막기 위해서라 한다. 여기에 대해서는 사용자들도 논란이 분분한 것 같다.

크롬 52 부터는 백스페이스키를 누르면 이전 페이지로 넘어가지 않고, Command + "백스페이스" 키를 누르라는 안내가 나온다.

백스페이스 단축키에 익숙해진 사용자들은 너무 불편함을 많이 느낄 것 같다. 그래서 20년 이상 사용되어온 브라우저에서의 백스페이스 뒤로가기 기능을 여전히 사용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해결책이 있다.

 

* 크롬 브라우저에서 백스페이스를 이용한 뒤로가기 기능 제약 해결방법

 

크롬 브라우저의 "확장 프로그램" 을 설치하여 백스페이스 뒤로가기 기능을 추가하는 것이다. 확장 프로그램이란 크롬에 설치하여 기능을 추가해 주는 일종의 플러그 인이다.

 

위와 같이 크롬 메뉴 중 "도구 더보기" → "확장 프로그램" 을 선택한다.

해당 메뉴를 선택한 후에 가장 화면 하단의 "더 많은 확장 프로그램 다운로드" 링크를 클릭하면 원하는 확장 프로그램을 검색하여 설치할 수 있다.

 

"backspace" 로 검색해 보면 구글에서 공식적으로 제공하는 "Go Back With Backspace" 라는 확장 프로그램이 있다. 이것을 설치하면 이제 크롬에서 백스페이스 키를 눌렀을 때 뒤로가기 기능이 작동한다.

사용자가 실수로 작업한 내용을 날려먹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취지는 이해하나, 이렇게 확장 프로그램을 다시 제공할 것이었으면 애초에 크롬의 옵션 등에서 백스페이스를 이용한 뒤로가기 기능의 On/Off 를 설정할 수 있게 했으면 더 좋지 않았을까 싶다.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