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여행시 고려하는 것 중 하나가 여행자 보험이다. 해외 여행 보험에 대해 알아 보자.

해외 여행 보험은 여행 중 불의의 사고, 질병, 도난 등의 손해를 보상해 주는 보험이다. 보험 가입비는 기간과 나이에 따라 다르나 20~30 대 기준 하루 평균 5000원, 40~50 대 기준 하루 평균 7000 원으로 저렴한 편이다. 여행자에게 닥칠 수 있는 위험들을 보장해 주기 때문에 가급적 꼭 가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특히나 2009년 이전에는 실비보험으로 국외에서의 사고까지 커버할 수 있었지 만 2009년 이후로 제도가 바뀌면서 국내 실비보험으로 국외에서 일어나는 사고를 보상하지 못하도록 되었다.

 미국 같이 일부 국가의 경우에는 특히 의료비 등이 비싸기 때문에 여행자보험을 챙겨야 한다.

국외여행자보험은 외국에서 당한 사고에 대한 치료비를 보장해 주는 상품인데, 국내에서 입원 치료 시에도 90%까지 보장이 가능하다.

   

여행자보험 가입 시 주의사항

1. 여행사의 과장 광고에 현혹되지 않는다.

여행사 상품광고를 보면 '1억원 여행자 보험 가입' 등으로 선전을 한다. 보통 여행사에서 단체로 가입해주거나 환전 시 무료로 서비스 되는 상품을 자세히 살펴보지 않았다가 낭패를 볼 수도 있다. 이런 상품일수록 대개 보장 금액이 매우 작기 때문이다.

여행자보험은 최장 3개월까지 사고 등을 보장해 주는데 보통 3일 정도 여행하는데 1억원 한도로 보장해주는 보험에 가입 시 1만원 정도 된다. 앞서 말했듯이 여행자 보험은 그리 비싸지 않으니 외국여행에 나서기 전 꼭 챙기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2. 여행자 보험을 선택할 때는 국외 지사가 많은 보험사를 택한다.

국외지사가 많다는 것은 위급한 상황에 일 처리 속도가 빠르다는 것을 의미한다. 보험료나 보험 조건에 다소 간의 차이가 있더라도. 빠른 보험 청구 처리를 위해 국외 지사가 많은 알려진 대형 보험사를 선택하자.

3. 여행자 보험의 보상 조건(배상 책임)을 확인한다.

여행자보험이 모든 것을 보상해 주는 것은 아닌데, 여성의 유산이나 출산, 또는 고의적인 자살이나 자해, 범죄 등으로 인한 손해, 본인의 부주의로 인한 물품 분실에 대해서는 보상하지 않. 또한 여행지에서 자동차(렌터카 포함) 운전 중 타인을 다치게 하거나 기물을 파손하는 경우에는 보상이 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자동차 보험을 별도로 가입해야 한다.

그리고 일반 여행이 아닐 동호회 등에서 함께 한 등산이나 스카이다이빙, 스쿠버다이빙 등 보험 약관에서 규정한 위험한 스포츠를 즐기다가 다쳤을 때 보상 받기 어렵다.

끝으로 여행지역의 혁명, 내란, 사변, 폭등, 전쟁 등이 발생으로 인한 사고와 외교부에서 지정한 국외여행 금지지역이나 경보지역을 여행시 발생한 사고에 대해서도 보상이 안된다.

4. 여행 중 아플 경우에 대한 "질병 보장"

해외에서는 의료보험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여행 중 병이 나면 보험처리가 안되는 치료비가 발생하는데, 이에 대한 보험은 여행자 보험의 질병 보장으로 해결할수 있다. 해외에서 발생한 갑작스런 질병에 대한 치료비는 가입금액 내에서 보장해 주고, 보험기간 만료 후 귀국 후에 치료한 경우에도 보장이 가능하다. 국내 의료비는 보험 가입금액 내에서 보장이 가능하며, 급여/비급여 금액별로 공제금액이 있으므로 보험 약관을 참고하자.

5. 여행 중 배상의 책임을 물어야 하는 사고 발생시 "배상 책임"

해외 여행 중 실수로 타인에게 위해를 끼쳐 손해 배상을 해 줘야 하는 경우 여행자 보험으로 배상 가능하다. 이 경우 고의적인 위해나 범죄 등으로 벌어진 피해는 보험 대상이 되지 않는다. 배상 책임에 대한 손해배상 청구는 손해를 증명하는 서류 (병원 치료 영수증, 손상 견적서, 사고 사실 확인서 등) 이 있어야 한다.

6. 해외 여행시 도난 사건에 대한 보상

여행 중 빈번하게 일어나는 소매치기 등의 도난 사건 시에도 보상을 받을 수 있다. 휴대폰의 경우를 예를 들면, 보상액은 해당 휴대폰의 중고 가격을 기준으로 하며, 손상의 경우 수리를 통해 복원하는 비용을 보상한다. 단, 개인의 부주의에 따른 분실은 보상받지 못한다. 도난의 경우에도 이를 증명하는 서류가 필요하다. 해당 국가의 경찰서 등에서 작성하면 된다.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