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사이트를 등록한 후에 "구조화된 데이터" 메뉴를 통해 사이트의 이상유무를 검사하는 항목 중에서 "구조화된 데이터" 라는 것이 있다. 내 사이트의 컨텐츠들의 태그 정보들이 제대로 누락되지 않고 모두 포함되어 있는지 검사하는 항목이다. 


그런데 아래와 같이 구조화된 데이터 항목 검사 중 "hentry" 와 "hatom" 항목에 오류가 있다고 분석되었다.

내용을 살펴보니 컨텐츠 중에서 author, update 등의 태그 정보가 누락되어서 생긴 오류였다. 원인은 사용중인 테마에서 해당 태그에 대한 값을 포함하지 않는 설정인 것으로 추정된다. 


태그를 수정하거나 hentry 와  hatom 항목을 아예 검사하지 않도록 할 수 있다. 

방법1) hatom/hentry remover 라는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된다.

방법2) 내 경우 All in One SEO 라는 검색엔진 최적화 플러그인을 사용 중이었는데, 이 플러그인의 옵션 중 "Schema.org 마크업 사용" 항목이 체크되어 있었다. 이 항목이 체크도니 경우 해당 옵션값을 충족하지 못할 때 생기는 오류였다. 

이 옵션을 끈 후에 검색 봇이 사이트 정보를 다시 수집하도록 기다리다 보면 오류 문서가 줄어들면서 문제가 해결되는 것을 볼 수 있다.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