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개대퇴통증증후군 PFPS (Patellofemoral Pain Syndrome) 

과거에는 연골연화증이라고도 불리었으나 연골손상이 아닌 다른 원인에 의해서도 통증이 나타날 수 있어 최근에는 "슬개대퇴통증증후군" 이 정확한 명칭으로 인정받고 있다. 


증상 

무릎주위에 통증이 나타나는데 주로 쪼그려 앉거나 무릎을 꿇을 때 나타나고 특히 계단을 내려올 때 심하다. 드물게 염증이 심해지면 휴식기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 달리기, 농구, 배구등에 의해 통증이 심해진다. 계단에서 내려 갈 때 통증이 심하다. 극장이나 식당에서 오랫동안 앉아 있거나 아침에 일어나면 무릎에 강직 무릎을 구부리고 있거나 몸을 웅크리고 자고 일어날 때 증상이 나타난다. 심해지면 무릎이 붓고 항상 무릎 주위가 아프다. 

관절잡음 : 무릎을 구부릴 때 잡음이 나타난다. 


원인

슬개골과 대퇴골이 잘 맞물리지 않을 때 생긴다. 슬개골은 무릎을 직각으로 굽혔을 때 만져지는 삼각형 모양의 평평한 뼈다. 아래쪽으로는 경골, 위쪽은 대퇴 사두근과 슬개골 인대에 연결돼 무릎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대퇴골은 허벅다리뼈로 무릎 위쪽 허벅지를 지탱한다. 슬개골은 무릎을 구부리거나 펼 때 대퇴골의 위, 아래, 옆면 등 여러 면과 닿는다. 따라서 두 뼈가 잘 맞물리지 않으면 무릎을 굽힐 때마다 뼈가 엇나가게 닿고, 주변 인대도 함께 엉뚱한 방향으로 당겨지면서 무릎 통증이 생기게 된다.



치료방법 

① 휴식 : 이 질환은 무릎의 과사용 또는 과부하에 의해 나타난다. 무릎을 구부리고 앉거나 쪼그려 앉는 습관을 피하고 앉아 있을 때는 주기적으로 다리를 편다. 언덕을 오르거나 달리기 등의 운동은 피하고 수영이나 자전거 타기 등으로 바꾼다. 

②얼음 찜질 : 강력한 항소염 작용을 한다. 하루 2~3회, 한번에 15~20분 실시한다.

③ 물리치료 : 급성 통증이 있을 때 얼음 찜질을 5-10분 시행하고 치료기구를 이용하여 염증감소, 통증감소, 근력강화를 실시한다. 특히 대퇴광근 강화운동, 대퇴광근, 슬와근, 장딴지근, 장경인대, 구축된 슬개인대의 스트레칭이 필요하다.

④ 약물치료 : 순수한 진통제 또는 염증이 있는 경우에는 진통소염제가 필요하다. 

⑤ 보조 장치

평발, 요족의 경우 아치보조기가 하지의 생역학적 기전을 호전시킨다.

쿠션이 적당하고 잘 맞는 신발은 족부, 슬관절의 부담을 경감시킨다.

C-자형 슬개골보조장치는 슬개골 외측 이동을 제한하여 외측부 압박을 감소시킨다.

⑥ 운동 재활치료 : 운동치료는 하루에 2~3회, 한번에 10~20회 시행한다. 최소 6주 이상 꾸준히 시행해야 도움이 된다.

등척성 대퇴광근수축, 5~10초 힘을 주고 빼고를 10회 반복

무릎 펴고 다리 들고 있기(내측광근 선택적 강화)

슬와근 스트레칭

둔부, 장경인대 스트레칭

장딴지 근육 스트레칭

자전거 타기 : 무릎에 통증이 나타나지 않는 상태에서 시행한다. 특히 안장을 높여 페달이 아래에 있을 때 다리가 완전히 펴지게 한다. 1일 약 15분씩 시작한다.

⑦ 수술 치료 : 약 85%는 보존적 치료로 호전되나 15%는 통증이 지속되어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수술 후 적극적인 물리치료가 필요하고 인대, 근육의 수축 등 원인치료가 계속 시행되어야 하며 6주 후 운동에 복귀할 수 있다.

외측부인대 이개술(lateral release) : 관절경하에서 외측부인대를 절개하여 외측 이동을 감소시킨다.

내측부인대 강화술 : 약화된 내측부 인대를 강화시켜 외측 이동을 감소시킨다.

슬개골하인대 이전술 : 슬개골하 인대 부착부위를 내측부로 이동시켜 슬개골의 외 측부 압박을 감소시킨다.

슬개골부분 절제술 : 연골의 퇴행이 심하고 앞서의 모든 방법이 효과가 없는 경우에 시행한다.

슬개골완전 절제술 : 가장 퇴행이 심한 경우에 시행하나 대퇴광근 근력의 약 15%가 감소하고 광근의 위축을 초래한다.

인공슬개골 치환술 : 슬개골을 제거하고 인공슬개골을 삽입하는 방법으로 수술 초기에는 양호한 결과를 보이나 대퇴부연골의 손상이 초래된다.

향후 치료 방향 : 퇴행성관절염에서 같이 자신의 연골을 외부에서 배양한 후 손상부위에 이식시키는 방법으로 현재 실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재활 운동 방법

① 슬건(Hamstring) 스트레칭

한쪽 다리와 다른 쪽 다리가 서로 교차하도록 똑바로 선다.

발목이나 발가락이 맞닿도록 무릎 뒤쪽을 똑바로 펴서 서서히 앞으로 몸을 구부린다.

이러한 스트레칭를 약 10초 유지한다.

약간 이완 시킨 후 다시 스트레칭 한다.

10회 반복한다.

다리를 바꾸어 반복한다.


② 사두근 스트레칭

똑바로 서서 발이 넓적다리에 닿을 정도로 뒤로 끌어 올린다.

넓적다리 앞이 땅기는 감을 느낄 때 까지 무릎을 후, 하방으로 민다.

10초 동안 이런 스트레칭를 유지하고 서서히 이완한다.

이러한 동작을 10번 반복한다.


③ 아킬레스 스트레칭

벽에서 2~3 피트 떨어져 서서 양손으로 앞으로 기댄다.

한발은 앞쪽에 다른 발은 뒤쪽에 놓는다.

뒤에 있는 다리를 똑바로 편 채 등을 굽히지 않고 엉덩이를 앞으로 서서히 움직인다.

뒷다리의 발꿈치가 마루에 꼭 닿도록 고정해야 한다.

무릎의 뒤쪽이 팽팽해지는 것을 느낄 때까지 앞으로 스트레칭 한다.

10초간 이런 상태 유지한다.

무릎을 풀고 발꿈치 바로 위에 긴장을 느낄 때 까지 무릎을 벽면의 아래 쪽으로 서서히 나아간다.

무릎을 구부리고 펴는 것을 각각 10회 반복한다. 


아래에 슬개대퇴통증증후군에 대한 논문을 잘 정리한 블로그가 있다. 

https://brunch.co.kr/@goodbyepain/78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