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XE는 (Pre-boot eXecution Environment, 혹은  Pre-Execution Environment 라고도 한다) 클라이언트 컴퓨터의 스토리지(하드 디스크) 나 클라이언트에 설치되어 있는 운영체제와는 독립적으로 컴퓨터를 부팅시키는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를 말한다. 
PXE 는 클라이언트/서버 인터페이스의 산업계 표준으로서, 원격지에 있는 관리자가, 아직 운영체계조차 적재되지 않은 채 네트웍에 접속된 컴퓨터들을 구성하고, 부팅할 수 있도록 해준다. 

PXE 는 Wired Management Framework 의 한 부분으로서 인텔에 의해 최초로 소개되었으며, 1999 년에 인텔과 SystemSoft 사에 의해 스펙이 공개되었다. 


일반적으로 PXE 코드는 서버로부터 클라이언트 컴퓨터에 네트웍 서버와 통신할 수 있게 해주는 부트 이미지를 전달됨으로써, 클라이언트 컴퓨터를 원격지에서 구성하거나 부팅시킬 수 있다. 
PXE는 다음의 세 가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DHCP : 클라이언트가 네트웍 서버에 액세스하기 위한 IP 주소를 받을 수 있게 한다.
일련의 API들 : 클라이언트의 BIOS, 또는 다운로드된 NBP (Network Bootstrap Program)에 의해 사용됨으로써, 운영체계의 부팅이나, 기타의 구성 단계를 자동화한다.
PXE 롬이나 부트 디스크 내에 있는 PXE 코드를 초기화하는 표준 방법
PXE 과정은 PXE를 사용하여 서버에게 통지하는 클라이언트로 구성되어 있다. 만약에 그 서버가 PXE를 사용하면, 서버는 이용 가능한 운영체계가 들어있는 부트 서버의 목록을 클라이언트에게 보낸다. 클라이언트는 필요한 부트 서버를 찾은 다음, 다운로드할 파일이름을 받는다. 그 다음에 클라이언트는 TFTP를 사용하여 파일을 다운로드하며, 그것을 실행시킴으로써 운영체계를 적재한다. 만약에 클라이언트에는 PXE가 장착되고 서버에는 장착되지 않았다면, 서버는 DHCP와 BOOTP 연산들 내에서의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PXE 코드를 무시한다.

최근들어 Thin Client, Cloud Computing 과 관련된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로컬 클라이언트에서는 최소한의 자원만 사용하면서 컴퓨팅 파워를 이용하는 방법이 많이 연구되고 있는데, 이에 따라 PXE 기술도 많은 각광을 받고 있다.

PXE 사용시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다음과 같다.

클라이언트 PC에 운영체계, 심지어 하드디스크조차 반드시 있어야 할 필요가 없다.
클라이언트 PC는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고장시 재부팅 될 수 있다. 이것은 관리자가 문제점을 진단하고, 어쩌면 해결할 수도 있게 해준다.
PXE는 공급자에 독립적이기 때문에, 새로운 형태의 컴퓨터도 손쉽게 네트웍에 추가할 수 있다.

참고 

'IT > Hardwa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ASUS 메인보드 바이오스 업데이트 방법  (1) 2010.10.18
WOL (Wake On Lan), 원격으로 컴퓨터 켜기  (0) 2009.04.06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