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술점수 (TES)

 1. 평가기준 : 구성요소의 난이도 고려기준
  점프 - 점프의 종류(난이도순 토룹 < 살코 < 룹 < 플립 < 러츠 < 악셀)와 회전수
  나머지 요소 - 난이도 레벨에 의함
  * FS(프리 스케이팅)에서의 프리프로그램 중간 이후의 모든 점프는 기본점수의 1.1배(난이도 배분 고려)

 2. 구성요소 레벨
  스핀, 스텝, 스파이럴은 난이도에 따라 4개의 레벨로 나눠진다. (난이도순 1<2<3<4)

 3. 가산점(GOE)
  7등급 : +3, +2, +1, 기준점수, -1, -2, -3
  긍정적인 요소가 있으면 기준점수에서 +점수, 에러가 있으면 감점.
  모든 +또는 -점수는 각자의 평가기준에 의한 + 또는 - 수치가 있다.

 * GOE 고려기준
  - 점프 : 높이, 거리, 테크닉, 깨끗한 도약과 착지
  - 점프 콤비네이션/시퀀스 : 난이도와 관계된 완벽한 연기, 각각의 점프가 확실해야 함.
  - 스핀 : 필수 포지션의 퀄리티, 강하고 잘 컨트롤된 회전, 요구 포지션의 회전수, 회전 스피드,
              스핀 중심. 플라잉 스핀에서 점프 높이와 공중에서의 포지션과 착지
  - 스텝, 스파이럴 시퀀스 : 스텝의 난이도, 스윙, Carriage(머리와 몸의 바른자세),
                                     음악의 리듬과 특징에 일치시킨 매끄러운 동작

 * 점프 콤비네이션과 시퀀스는 하나의 단위로 평가.
 * 점프 콤비네이션 : 포함된 점프의 기준점수 합산. GOE 수치는 가장 점수가 높은 점프와 연관됨.
 * 점프 시퀀스 : 가장 어려운 2개의 점프의 기준점수 합산. 0.8의 비율을 적용하여 합산.
                      이후의 GOE는 가장 점수가 높은 2개의 점프 중 하나와 연관됨.

 4. 규정 위반 요소
  - 섬머솔트 점프

                                        

  - 누워있거나 빙판에 오랫동안 양쪽 무릎을 꿇는 것
 -> 규정 위반 요소마다 2점 감점

5. 보너스
 독창적이고 특별하며 혁신적인 권장 프로그램 제한 횟수 이내의 동작 or 권장 프로그램에 없는 매우 뛰어난 요소는 보너스 2점. 최대 한 시즌에 같은 동작을 하는 다른 스케이터가 없어야 함.
 한 경기안에서 이 동작이 나오는 경우, 모두에게 같은 보너스가 주어지나, 경기 이후에 이 동작에는 보너스가 주어지지 않는다. 보너스는 기술 전문가가 확인하고 기술 감사관이 검사하여 ISU 사무국에 통보한다.



#  프로그램 구성요소 점수(PCS)

 1. 프로그램 구성요소의 정의
  : 기술점수에 더하여 Judge가 5개의 프로그램 구성요소로 나뉘는 모든 연기를 평가
 
  - Skating Skills
    전체적인 스케이팅 수준, 엣지, 스텝, 턴 등을 활용한 빙판 위에서의 엣지 컨트롤과 흐름.
    명확한 테크닉과 스피드 가속, 변환이 무난한 힘/에너지, 스피드, 가속의 다양한 사용.
    고려사항 : 밸런스, 율동적인 무릎 움직임과 발 위치의 정밀함
                   부드럽고 편안한 활주
                   깊은 엣지, 스텝, 턴의 깨끗함과 정확함
                   힘/에너지, 가속
                   다양한 방향의 스케이팅 능력
                   한발 스케이팅 능력

 - Transitions/Linking Footwork and Movement
   모든 요소를 연결하는 다양하고 복잡한 풋워크, 포지션, 동작과 멈춤. 기술적 요소의 시작과 끝을 포함.
   고려사항 : 다양성, 난이도, 복잡성, 퀄리티

 - Performance/Excution
   Performance : 스케이터가 음악과 안무를 해석하는 물리적, 감성적, 지적능력.
   Execution : 동작의 퀄리티, 정확한 전달
   고려사항 : 물리적 감성적 지적 능력, Carriage, 스타일과 개성/성격, 명확한 동작, 다영성, 대비, 계획

 - Choreography/Composition
   계획적 진보적 독창적 동작
   고려사항 : 목적(아이디어, 컨셉, 비전, 무드), 비율(파트의 비중 일치), 통일성(모든 움직임의 의도적 연결성)
                  개성적 대중적 공간사용, 빙판 사용범위와 패턴, 화법과 형태(음악의 화법에 맞는 동작과 파트구성)
                  목적, 동작, 디자인의 독창성

 - Interpretation of the music
   개성있고 창조적인 음악해석
   고려사항 : 음악에 맞춘 편안한 움직임, 음악의 스타일, 특징, 리듬 표현
                  음악의 뉘앙스를 반영하는 기교

 2. 프로그램 구성요소의 채점 : Judge에 의해 0.25점에서 10점까지 0.25단위로 평가.
  1 - Very poor, 2 - poor, 3 - week, 4 - fair, 5 - average, 6 - above average, 7 - good, 8 - very good,
  9 - superior, 10 - outstanding



# 점수 합산방법 관련

 1. 각 패널의 프로그램 구성 점수에는 다음을 곱한다. (Factor)
  - SP : 여자 0.8 / 남자 1.0             - FS : 여자 1.6 / 남자 2.0

 2. 감점요인
  - 시간위반 5초당 -1.0
  - 보컬이 있는 음악 -1.0
  - 복장, 소품위반 -1.0
  - 넘어질 때마다 -1.0
  - 프로그램을 11~20초 중단시 -1.0 , 21~30초 중단시 -2.0

 3. Total Segment Score는 TES와 PCS에 Deduction(감점)을 적용하여 계산.

 4. 동점인 경우 SP 에서는 Total Technical Score로 순위 결정
    FS에서는 Program Compenents Score로 순위 결정.
    이 점수도 동점이라면 동순위로 본다.


출처 :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2ng2&logNo=601024747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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