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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래 DOS 용으로 발매되었으나 DOSBOX 를 이용하여 상기 버전은 Windows 7 및 XP 등에서도 구동이 가능하다. 




삼국지, 노부나가의 야망, 대항해시대 시리즈로 유명한 일본의 게임제작사 고에이의 작품이다. 

항공 경영 시뮬레이션이란 특이한 장르로 제작된 매력적인 게임이었으나 고에이가 삼국지와 신장의야망 시리즈에 집중하기로 내부 방침을 정한 현재 본 작품의 후속작은 나오지 않고 있다. 지금까지 발매된 작품 시리즈로는 에어매니지먼트 1,2 와 에어매니지먼트 95 가 있었으나 우리나라에 한글화로 정발된 것은 에어매니지먼트 2 뿐이며 다른 시리즈들은 구하기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1993 년 제작된 작품으로 게임 상에서는 2020 년 까지 등장하는데 그로 인해 1993 년 이후의 비행기 및 국가 이벤트(올림픽 등) 은 모두 가상으로 제작되었다. 하지만 당시 세계정세를 꽤나 충실히 반영한 작품으로 이를 이용한 경영 전략도 필요하다. 예를 들면 냉전 전까지는 동구권 및 소련과 서방 국가간의 좋지 않은 관계로 해당 지역 간 항로는 승객이 적다든지. 1970 년대에서는 중동 전쟁과 석유 파동의 여파로 전 세계적으로 승객이 감소하여 모든 항공사가 적자에 허덕이게 된다든지... 



에어 매니지먼트 공략 


* 게임의 주요 원칙

- 수익은 대륙간 연결 항로로 벌며, 대륙간 연결 항로가 안정되면 구역 내 항로를 확장하여 지역 내 승객수 1위라는 승리조건을 만족시킨다. 그러므로 게임을 시작하자 마자 가장 먼저 할 일은 인접 대륙의 주요 도시들에 사원을 보내 슬롯부터 확보하는 것이다. 단, 시나리오 1 or 2 에서는 초반 장거리 항공기 노선이 없어서 이 전략이 좀 어려운데, 일단 거리가 허용하는 도시들 간을 먼저 연결 한 후에 비행기가 개발될수록 항로를 조정하는 방식으로 한다. 

- 이런 이유로 이 게임에서 최고 수익을 위한 거점 도시는 도쿄가 되는데. 도쿄는 카이로, 멕시코시티 등 타 대륙의 주요도시를 궁극의 항공기 B2000HC 로 모두 연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서울의 경우 멕시코시티까지의 거리가 12100km 가 되어 B2000HC 가 취항하지 못하고 그보다 규모가 작은 A340 을 이용해야 하기에 수익 극대화가 어렵다.) 도쿄는 인구도 많고 상업, 관광 수치가 높은데다 주요도시와의 우호도, 거리 등을 고려해 볼 때 전세계 최고의 도시이다. -_-;;;  이 게임은 일본 게임이란 것을 명심하자. ㅋㅋ 

- 1, 5 시나리오에서 가장 힘든 점은 1970 년 전후로 약 10년간 중동전쟁이 발발하면서 시작되는 전 세계적인 항공업계의 불황이다. 거의 모든 항공사가 적자에 허덕이게 되는데 항로 수익보다는 사업수익으로 적자를 메꾸며, 적자 노선들은 과감하게 운항 중단하는 등으로 버티는 수 밖에는 없다. 이 시기는 그야말로 전 세계적인 불경기이므로. 


- 대륙간 연결 항로가 번창하려면 지역 내 항로도 활성화 되어 있어야 하므로 대륙간 연결 항로 외에 지역 내의 주요 항로도 꾸준히 신경을 써 줘야 한다. 대륙간 항로와 지역견 항로, 이 둘은 상호 영향을 주는 관계임을 명심한다. 

- 수익이 안정화 되면 승객을 늘리기 위해 거점 도시들의 사업(호텔, 여행사, 파빌리온 등) 을 매입한다. 사업은 그 도시에 흑자항로가 취항되어 있으면 항상 흑자를 내주기 때문에 일단 구입만 해 두면 절대 손해를 보지 않으므로 여유자금이 있으면 무조건 구입해 두는 것이 좋다. 

- 항로 설정 시 도시간 우호도, 도시의 인구 및 상업, 공업 수치를 잘 따져보아야 한다. 당연한 얘기지만 냉전 이전까지는 동구권 및 소련과 서방 국가간의 관계가 좋지 않으며, 중동 및 아프리카 국가들도 서방 국가와 관계가 좋지 않다. 우호도는 두 도시간을 연결했을 때 나오는 아이콘으로 알아볼 수 있다. 

- 올림픽, 세계적 관광지 등의 이벤트로 특정 도시에 승객이 몰리는 경우도 있으나 일시적으므로 여기에 너무 휩쓸리면 안된다. 다만 특정 이벤트가 발생하는 경우 해당 항로를 보유했을 때는 항로를 일시적으로 늘려서 수익을 극대화 해 보자. 

- 경합항로를 유의해 보아야 한다. 완전히 같은 도시간 연결이 아니라도 인근 도시들의 연결 항로는 경합항로로 설정되며 이 경우 단순히 운임이나 서비스를 더 좋게 하는 것 이외에도 항공사의 규모, 매출실적 등이 승객 모집에 영향을 미치므로 경쟁사가 우위에 있는 상황에서는 경쟁사보다 운임을 낮춰도 경쟁사를 이기기 힘든 상황이 발생한다. 

- 항상 일정액의 여유자금은 보유하고 있다가 항공기 50% 세일 이벤트나 특정 국 원조 요청시 적절히 활용한다. ( 미국, EC 등의 대형 국가 및 주요 거점도시 국가의 경우 원조에 응하는 것이 좋다 - 예: 일본, 중국, 서유럽 국가 등 ) 


* 항공기 일람

- 흔히들 착각하는 내용인데, 연료와 정비 수치는 높을 수록 좋은 것이다.

- 연비와 정비 성능이 우수하며 게임 마지막까지 살아남는 에어버스와 보잉 위주로 항공기를 운영하는 것이 유리하다. 특히 게임 후반부에서는 최고 수익을 위해 2007년부터 등장하는 정원 1000 의 궁극의 항공기 B2000HC 를 이용하는 것이 정석전략.


* 맥도널 더글라스 


기종 등장 정원 거리 연료 정비 가격 비고
DC6 1947 80 6400 68 67 1260 프로펠러기
DC-8-30 1959 140 8200 30 57 4320
DC8-50 1961 150 9700 42 62 4455
DC9-30 1966 120 2400 82 81 2340
DC8-60 1967 240 9500 42 58 4590
DC-10 1971 350 8900 52 58 6750
MD80 1981 150 5700 84 79 2700
MD-11 1991 360 12400 60 60 9180
MD12 1995 400 12800 62 56 10800 가상기체
MD100 1998 200 7500 86 79 3240 가상기체
MD1 2009 300 8000 40 45 17640 가상기체

* 에어버스 

기종 등장 정원 거리 연료 정비 가격 비고
A300 1975 350 5800 66 65 6000
A320 1982 180 6700 82 78 2800
A300-600 1985 370 8800 68 64 6200
A310 1985 280 9600 70 69 4750
A340 1993 330 14200 64 54 11000
A360 2005 500 6000 60 59 15750 가상 기체
A370 2008 200 7200 78 74 3060 가상기체
A700 2010 350 6000 48 46 13950 가상기체
A720 2010 200 4500 48 54 11250 가상기체


* 보잉

기종 등장 정원 거리 연료 정비 가격 비고
707-120 1958 140 6700 28 57 4230
B707-320 1960 160 8900 40 62 4500
727-100 1964 110 3700 81 78 2160
B727-200 1967 150 4200 81 76 2700
737-200 1968 110 2400 80 81 2475
747-200 1970 450 10800 40 47 9450
B747-300 1983 500 10800 42 45 11250
757 1985 200 4700 66 73 2925
767 1985 230 6500 66 71 3150
B737-300 1985 120 2600 82 81 2790
B747-400 1989 550 11500 44 42 13500
777 1996 360 8800 66 65 5400
B747-500 2004 600 11200 44 40 17550 가상기체
B2000HC 2007 1000 12000 20 33 36000 가상기체
B2001SST 2008 300 6500 40 45 20250 가상기체


* 기타 

기종 등장 정원 거리 연료 정비 가격 비고
L1049 1951 90 7600 82 79 1980

록히드

L-1011 1972 350 7200 52 56 7200 록히드
Viscount 1953 70 2700 88 82 2000

비커스

카라벨 1959 80 2400 74 81 3000

SHUD 

콩코드 1976 120 6400 10 34 11000 에어로스페시얼, BA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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