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씩 차근차근 아래와 같이 EC2 이미지를 만들고, 아파치 서버를 설치해서 웹서버를 구동하고 홈페이지까지 올려보겠습니다. 

일단 아마존 계정을 만들고 접속합니다. 로그인 한 후에 대쉬 보드에서 EC2 를 선택합니다. 

 

EC2 대시보드에 들어가서, "인스턴스 시작" 을 선택합니다. EC2 인스턴스란 하나의 컴퓨터라는 의미이며, 아마존 클라우드 서버 공간 내에 내가 사용할 수 있는 가상의 컴퓨터 1대를 대여해서 사용한다는 뜻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우측에 서버 리전은 "서울" 로 변경합니다. 리전이란 실제 클라우드 서버가 위치한 지역을 의미하며, 사용자들이 대부분 한국인 이라면 서버가 서울에 위치해야 조금이라도 더 빠른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인스턴스는 한대의 가상 컴퓨터라고 설명 했습니다. 컴퓨터이니 여기에 설치될 OS 를 선택해야 합니다. 비교적 관련 자료가 많아서 도움을 받기 좋은 우분투 (Ubuntu)를 선택해 보겠습니다. 

인스턴스 유형은 가상의 컴퓨터 사양을 정하는 것으로, 사양이 높아질수록 요금이 비싸집니다. 아마존 계정에 신규 가입하면 1년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리 티어" 가 주어지는데, 프리티어로 쓸 수 있는 Ubuntu Server 22.04  t2.micro 를 선택하겠습니다. t2.micro 사양으로도 일 방문객 1천명 정도까지는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이제 보안을 위해 인스턴스에 접근할 때 사용하는 키 페어를 선택합니다. 키 페어를 선택하지 않으면 보안에 취약하므로 키 페어를 만드는 것을 권장합니다. 키 페어란 열쇠와 자물쇠와 같은 개념으로, 하나는 서버에 저장되고, 다른 하나는 로컬 컴퓨터에 저장되어 한 쌍의 키 페어가 유효할 경우에만 접속이 됩니다. 

키 페어를 설정한 후에는 보안그룹 정보를 선택합니다. SSH 접속은 "내 아이피" 에서만 접속하도록 세팅하고, 웹 서버로 외부사람들도 방문하는 사이트이므로 "인터넷에서 HTTPs 트래픽 허용" "인터넷에서 HTTP 트래픽 허용" 을 둘다 체크해 줍니다. 

 

이렇게 하면 인스턴스가 생성되었습니다. 이제 생성된 인스턴스에 SSH 로 연결해서 Apache 웹 서버를 설치하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SSH 클라이언트 탭에서 표시되는 명령어를 복사한 후에, 윈도우즈에서 관리자 모드로 CMD 창을 띄웁니다. 

 

SSH 클라이언트에서 표시된 대로 Pem 키와 인스턴스 주소를 통해서 ssh 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제 Apache 서버를 설치합니다. 웹 서버는 nginx 와 Apache 를 많이 쓰는데, 여기에서는 더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대중적인 웹서버인 Apache 를 설치합니다. 아래에 Nginx 와 Apache 를 비교한 글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cleaning-toolbox.tistory.com/43?category=953693 

 

Apache와 NginX를 비교 ( 아파치 vs 엔진엑스)

아직까지 한번도 Apache라던지 NginX등 웹 서버 소프트웨어를 사용해본적이 없기에 개인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이 두가지의 소프트웨어가 제일 인기가 많았고 어떤 것에 차이가 있고 각각의 장단

cleaning-toolbox.tistory.com

 

Apache 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입력하면 됩니다 

sudo apt-get install apache2

설치가 완료되면 apache2 -version 과 service apache2 status 를 입력해서 제대로 된 버전이 설치되었는지와 현재 동작 상태를 확인합니다. 아래와 같이 active (running) 이라고 표시되면 잘 동작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제 EC2 의 퍼블릭 IP 주소를 입력해서 Apache 가 띄우는 기본 웹 사이트가 잘 뜨는지를 확인해 봅니다. 아래와 같이 Apache2 의 기본 페이지가 열리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Apache2 의 기본 웹 페이지는 index.html 입니다. 이 페이지는 /var/www/html 에 저장되어 있습니다.

cd /var/www/html 

vi index.html

위와 같이 해서 index.html 이 위치한 경로로 이동한 후에, vi 에디터로 index.html 페이지를 수정해 보겠습니다. 

 

vi 에디터에서 i 를 누르면 insert 상태가 되어 새로운 내용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This is Test Homepage" 라는 문구를 입력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esc 키를 누른 후에 wq! 를 누르면 저장이 되고 에디터를 종료합니다. 

 

이제 수정한 내용이 기본 웹 사이트에 아래와 같이 반영되었습니다. 

 

이렇게 해서 간단하게 EC2 인스턴스 생성, 세팅과 여기에 Apache 를 설치해서 웹 페이지를 띄우는 것 까지 해 보았습니다.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