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선 글에서는 EC2 에 우분투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여기에 Apache 웹 서버를 설치해 보았습니다. 이제 웹 사이트를 제작해서 이곳에 업로드 하기 위해 EC2 와 로컬 컴퓨터 간에 파일은 주고 받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를 쉽게 하기 위해서 파일 질라 (FileZilla) 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해 보겠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FileZilla 를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합니다. 

https://filezilla-project.org/

 

FileZilla - The free FTP solution

Overview Welcome to the homepage of FileZilla®, the free FTP solution. The FileZilla Client not only supports FTP, but also FTP over TLS (FTPS) and SFTP. It is open source software distributed free of charge under the terms of the GNU General Public Licen

filezilla-project.org

 

이제 "Download FileZilla Client" 를 설치합니다. 

 

FileZilla Client 를 설치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화면 왼쪽은 내 로컬 컴퓨터의 디렉토리가 보이며, 오른쪽은 EC2 의 디렉토리가 보입니다. 이제 EC2 서버와 접속 설정을 하기 위해서 왼쪽 상단의 서버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접속 정보는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프로토콜 : SFTP - SSH File Transfer Protocol 

호스트 :  EC2 정보의 "퍼블릿 IPv4 DNS" 에 표시된 주소를 적습니다. compute.amazonaws.com 으로 끝나는 주소입니다. 

사용자 : ubuntu     (디폴트로 ubuntu 서버로 선택했을 때 사용자 명이 ubuntu 였습니다) 

키파일 : 다운로드 받은 pem 파일 선택 

 

이제 아래와 같이 정상적으로 잘 접속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왼쪽이 내 로컬 컴퓨터, 오른쪽이 EC2 서버의 디렉토리가 보이며, 업로드 할 파일을 선택해서 우클릭하면 "업로드" 라고 메뉴가 표시됩니다. 이 메뉴를 이용해서 파일은 전송할 수 있습니다. EC2 에서 로컬 컴퓨터로 다운로드 받을 때는 "다운로드" 가 됩니다. 

 

실제로 파일을 업로드 할 때 아래와 같이 "Permission Denied" 에러가 뜰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우분투 EC2 에서 해당 경로에 파일수정 권한을 주어야 합니다. 

sudo chmod -R 777 /var/www/html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