빽다방 창업비용

가쉽 2016. 2. 22. 05:08

 

인터넷으로 찾은 빽다방 창업비용이다. 6평기준 8천만원, 12평 기준 약 1억원이며 추가로 땅값(가게 세) 은 포함되어 있지 않다. 

창업비용 중 주방집기시설이 비싼 이유는 커피 머신 가격이 비싸기 때문이다. 이는 커피체인점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부분이다. 추가로 상가 투자비용이 드므로 실질적으로는 초기 투자비용이 1.5억 ~ 2억 정도 있어야 한다는 결론이 나온다. 이 비용도 타 프랜차이즈에 비하면 싸다는 의견 많지만...

빽다방 수익율을 넉넉잡고 매출비 30% 정도로 계산한다면, 가맹점 평균 매출이 연간 1억 4천이니 점주가 가져가는 돈은 평균적으로 4천 2백만원 정도가 된다는 분석이다. 매출 1억을 찍으려면 1,500 원짜리 아메리카노를 1년에 66,666 개를 팔아야 하며, 하루 평균 183잔, 10시간 영업 시 시간당 18잔을 팔아야 한다. 절대 쉽지 않은 숫자이다.

게다가 빽다방과 같은 저가 커피 프랜차이즈의 경우 마진율이 생각보다 높지 않으니 실제 수익율은 30% 도 어려울 것이다. 건물주가 알바로 운영하는게 아닌 이상 자영업자가 주7일 근무하면서 최대 4천만원이 순수익이 된다. 프랜차이즈 매장 하나 굴려서 연소득 4천만원 이면 일반 중소기업 샐러리맨과 비슷한데, 샐러리맨들은 주말과 공휴일은 대개 쉰다는 것을 감안하면 빽다방 운영은 투자대비 벌이 면에서 훨씬 어렵다.

결국 프랜차이즈 장사는 장기적으로 운영하기보다 적당히 매출이 오르는 시기에 권리금 받고 매장을 넘기는 치고 빠지는 전략이 더 낫다는 말이 나오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참고 : 10대 커피 프랜차이즈 현황 및 주요정보  

※ 주요 커피프랜차이즈에 대한 유용한 정보들이 많으며, 10대 프랜차이즈 현황을 비교 분석했다.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