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업투자자 로히카가 유투브 강좌에서 밝힌 "전업투자자가 지켜야 할 철칙" 이다. 공감가는 부분들이 많아서 옮겨 본다. 


1. 자신의 환경에 맞게 향후 계획을 세운다 (결혼 유무, 부양가족, 자신의 성향, 학습 등)


2. 최소한 1년 이상 생활비는 저축해 두고 관리한다. 

   → 이 생활비용은 생활비로만 활용해야 하며 물타기에 쓰거나 하지 않는다. 


3. 주식 공부는 철저하게 하되, 결코 기초와 기본을 무시해서는 안된다. 


4. 비법이나 기법을 쫒기보다는 다양한 상황에 맞게 전략을 구상하는 투자자 혹은 트레이더가 되도록 노력한다. 

   (상승장, 하락장, 횡보장, 급등락장, 종목성향 등)


5. 운용자금은 자신의 능력에 따라 결정한다 (초보때는 1/10 정도로 시작한다)

   →  다만 운용자금이 작다고 해서 몰빵하지 말고 종목별로 적절하게 배분한다. 

        자신의 경험과 실력이 늘어남에 따라 운용자금을 늘려나간다. 

        운용자금이 늘어나면 종목별로 같은 비율로 투자금을 늘려나가면 된다.


6. 수익 극대화의 달콤함에 미수나 신용을 쓰는 것은 사채업자에게 내 돈을 맡기는 것과 같다. 

   →  반대매매라도 당하게 되면 바로 한강행이다. 사채업자는 사정이라도 해 볼 수 있다. 

        증권업자는 현재가로 바로 던지기 때문에 오히려 사채업자보다 더 심한 것이다.  

        반대매매 중에 하한가를 연속으로 맞으면 증거금이 사라지고 오히려 빚을 지기도 한다. 


7. 우선 자신의 성향에 맞는 종목선정을 하고 그 이후 수익 날 확률이 높은 매수구간을 찾는 데에 모든 역량을 집중한다.


8. 분할매수는 지향하되, 막연한 물타기는 지양한다. 


9. 매일 철저히 계획된 전략하에 매매에 임하되 사장 상황에 따라서 유연하게 대처하도록 훈련한다. 

   →  매매일지를 쓰는 것을 강력하게 추천한다. 


10. 싸워서 이기는 것이 아니라 이겨놓고 싸운다. 




11. 수익과 손실에 일희일비하지 않도록 한다. 

     작은 수익에도 감사하게 생각하고 계획된 손절은 더 큰 도약을 위한 낮은 웅크림이다. 

   → 하루 수익 10만원에도 감사해라. 인력시장에 나가봐라. 하루 10만원 벌기도 얼마나 힘든가. 


12. 시장은 항상 옳다. 잘못된 것은 나다. 절대 시장에 맞서지 않는다. 

 → 예를 들면 시장이 과대 폭락할때는 시장에 수긍하고 손절매를 한다.


13. 전업 투자는 외로움을 달고 살 수 밖에 없다. 친구로 삼고 즐길 줄 안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다.


14. 절대 다른 사람에게 의지하지 않도록 한다. 홀로서기 하지 못하겠다면 처음부터 시작하지 말도록 한다. 

 → 증권 전문가, 찌라시 등에 의지 하지 않는다. 단기적으로는 돈을 벌수 있어도 반드시 손실이 난다. 


15. 전업은 자신과의 싸움이다. 지루하고 힘들고 어렵고 고통스럽다. 알고 접근하는 것과 모르고 당하는 것은 천지 차이이다. 


16. 공부는 자기 자신을 감동시킬 수 있을 때까지 최선의 노력으로 학습한다. 

    "학"으로 배우지만 하지말고 "습" 의 단계까지 익혀서 자신의 것으로 만든다. 


17. 정신을 맑게 하기 위해서는 건강이 우선임을 잊지 않도록 한다. 


18. 꼭! 반드시 전업 투자를 해야겠다면 3년 후를 바라보면 희망으로 가득 찬 나의 삶을 상상하고 매사에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가진다. 


19. 말보다 행동이다. 

 → 실천을 하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 자신이 주식을 하는 것에 있어서 성공할 만한 사람인지 스스로를 냉정하게 돌아본다.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