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BR 이란 무엇인가? 

PBR(Price to Book-Value Ratio) / 주가순자산비율) 은 주가를 주당순자산가치 (BPS; Book Value per Share) 로 나눈 것이다. 주가가 1주당 해당 기업의 순자산에 대해 몇 배로 매매되고 있는가를 표시하며 PER 과 마찬가지로 주가의 상대적 수준을 나타낸다. 


* 계산공식 

PBR(Price to Book-Value Ratio) = 주가 / 주당순자산가치(BPS) 


PBR 은 주가를 1주당 주당순자산가치 (BPS) 로 나눈 값이다. PBR 의 개념을 이해하려면 우선 주당순자산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 기업의 총 자산에서 부채를 빼면 순자산이 남는다. 이를 발행주식수로 나눈 게 주당순자산이다. 

그리고 기업의 현재 주가에서 주당순자산을 나누면 PBR이 나온다. A 기업의 주가가 1만원이고 주당순자산이 2만원이면 PBR은 2가 된다. 

일반적으로 PBR 이 낮을수록 주가는 저평가 되었다고 본다. 특히 PBR 이 1보다 낮다면 해당 회사의 시가총액이 회사가 가진 자산가치보다도 낮다는 의미가 되기 때문에 매우 저평가되었다고 볼 수 있다. 재무재표와 실적이 양호한 종목이 PBR 이 낮다면 주가가 오를 가능성이 더욱 높다고 평가한다. 

흔히 저 PBR 주를 매수하는 것이 좋다고 하나 PBR 만으로 투자여부를 결정하기에는 맹점이 많다. 금리가 인하되거나 환율 등으로 화폐가치가 떨어지면 기업이 보유한 자산의 가치가 떨어져서 PBR 비율이 높아진다. 자산 중 재고자산은 원자재 가격 하락에 따라 재고자산 가치도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예를 들면 유가하락) PBR 이 왜곡될 수 있다. 

또한 PBR 이 1 미만이란 것은 장부가치보다 주가가 낮다는 것이지 청산가치보다 주가가 낮다는 의미는 아니란 것도 주의해야 한다. 예를 회사가 가진 공장, 창고의 부동산 가격을 장부가치로 1억이라고 하자. 회사가 부도가 나서 부동산을 급매로 처분하려고 할 때 청산가치는 1억보다 낮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업종에 따라 PBR 이 낮거나 높은 업종별 특징이 나타난다. 공장, 투자설비 등이 많이 필요한 제조업이나 재고자산의 비중이 높은 정유주 등은 자산 비중이 높기에 PBR 이 낮게 나타난다. 반면에 자산이 많이 필요없는 IT 주, 게임주 등은 PBR 이 매우 높다. 그러므로 PER 과 마찬가지로 PBR 역시 경쟁사 및 업종 평균대비 낮은지 높은지를 보면 저평가 상태를 확실하게 알 수 있다. 

회사의 주가대비 내재가치를 파악하기 위한 지표로 PBR 은 PER 과 함께 사용된다. PBR 이 기업이 가진 자산가치 대비 주가의 높고 낮음을 평가하는 정적인 상태평가인데 비해, PER 은 기업의 주당순이익 대비 주가의 높고 낮음을 평가하는 동적인 상태평가이다. 즉 PER 과 PBR 은 현 주가의 가치가 고평가/저평가 여부를 파악하는 상호 보완관게에 있다.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