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의 검색엔진인 네이버에 자신의 블로그 글이 제대로 등록되어 있지 않아서 네이버 검색 대상에서 제외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이 블로그의 특정 글 제목에 대해 네이버에서 검색 해 보면 "검색 결과가 없습니다" 라고 나오는 경우이다.

 

검색누락 확인을 위해서는 (이곳 링크)에 배포된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확인해 보거나, 이 (사이트) 에 방문해서 "블로그 검색 누락 확인" 메뉴를 실행해서 조사해 볼 수 있다. 만약 블로그 글들이 네이버 검색엔진에 등록되어 있지 않다면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를 활용해서 네이버에 등록되도록 요청해 보자.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네이버 웹 마스터 도구에 접속한다. (http://webmastertool.naver.com/)

 

2. 로그인 한 후에 사이트를 등록하고, 소유 확인을 한다.

소유 확인을 위해 HTML 파일을 다운받아서 업로드 하거나 HTML 태그를 html 에 삽입해야 하는데,

티스토리의 경우 "HTML/CSS 편집" 메뉴를 선택해서 표시된 HTML 태그를 <Head> 바로 밑에 복사해 주면 된다.

 

사이트가 네이버 웹 마스터 도구에 등록된 후에는 웹 사이트 현황 등을 볼 수 있다. 좌측의 "요청" 메뉴를 선택한 후에 "웹 페이지 수집" 을 신청해서 수집 요청을 하면 검색엔진이 적합성(단순 펌글이라든지, 복사글 여부 등등) 여부를 판단한 후에 검색엔진에 등록하게 된다.

자신의 블로그의 글 들 중에서 검색엔진에 누락된 글들은 찾아서 하나씩 웹 페이지 수집 요청을 신청하면 된다. 네이버 검색엔진에서 누락된 이유는 대개 블로그의 글이 단순 펌글이거나 부실하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되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양질의 글을 지속적으로 올리는 것이 중요함은 주지의 사실이다.

 

이 외에도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는 신디케이션이라고, 신청을 하면 사이트의 컨텐츠가 수정 및 추가 될 때 네이버 검색엔진에 핑을 먼저 보내 수집을 빨리 하는 기능도 있고, 자신의 웹 사이트 상태를 분석해서 최적화에 도움을 주는 분석 기능들이 포함되어 있으니, 블로그 최적화와 네이버 검색엔진의 트래픽을 늘리기 위한 툴로서 활용해 하다

AND